새소식

반응형
Database/MSSQL Server

Perfmon을 MSSQL DB에 저장

  • -
반응형

Windows에 성능분석을 위해 존재하는 Perfmon을 DB에 저장하여, 쿼리를 이용하여 가공하거나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여, 이번 포스트에서는 Perfmon으로 수집된 정보를 DB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 

OS : Windows7 

SQL Server : SQL 2012 STD


대략적인 순서는 Database생성->ODBC등록->PERFMON추가 및 수집 입니다.


1. ODBC 등록


제어판에 가서 ODBC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데이터 원본(ODBC)설정이 나옵니다. 


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해당 창에서 시스템DSN 탭으로 들어갑니다. 

탭으로 들어가서 '추가(D)...'를 클릭하여, ODBC를 추가합니다.


추가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SQL Server'를 클릭하고 마침을 누릅니다.

 

마침을 클릭하고나면, 다음으로 실제 사용(저장할)DB를 지정하여 연결하게 됩니다. 각 항목당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M) : ODBC의 이름입니다.

설명(D) : ODBC의 설명입니다.

서버(S) : ODBC를 만들 서버를 입력합니다.

※ 서버(S)를 등록하고, 최종적으로 Perfmon을 시작하였을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시작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서버의 Port가 막혔거나 서버IP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Telnet이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연결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은 계정관련 부분인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기본 사항으로 하여,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Windows 계정으로 SQL Server를 접속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권한이 있는 타 계정을 사용하여도 됩니다.


다음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Perfmon 카운터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PERFMON이라는 이름으로 제가 만든것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네이밍으로 만들면됩니다.


다음은 별다른 옵션을 체크 및 해제없이 마침을 클릭합니다.


ODBC가 잘 추가되었습니다.



2. PERFMON 지정


PERFMON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른 곳에서도 잘 나와있으니 생략하였습니다. 

DB에 저장하는 방법은 다른것과 다르게 '로그 형식(F)'가 SQL이며, '데이터 원본 이름(S)'가 이전에 등록한 ODBC 명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해당 내용을 저장하고, Perfmon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이 3개 생깁니다.

테이블은 각각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l  CounterData : 성능 카운터 로그

l  CountDetails : 성능 카운터 항목

l  DisplayToID : 성능 카운터 기본 정보 


다음과 같이 Perfmon 로그가 잘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