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Database/MSSQL Server

SQL Server - License Core Limitaion (40코어 이상 인식)

  • -
반응형

새로운 서버를 받아서, SQL Server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도중에 기술지원을 받는 중에 CPU의 64 Core 중에 40 Core만 사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았는데, 영문자료밖에 있지 않아서, 내용을 가져와 씁니다. 


원문 : https://blogs.msdn.microsoft.com/sql_shep/2012/06/21/sql-server-2012-license-core-limitaion/



이 에디션은 2012부터 나왔으며,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코어를 40개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의 내용에 써 있습니다.



왜 이렇게 나눠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한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라이센스 때문인가?)


확실한 방법으로 코어가 몇개인지 확인해 보고, 실제로 SQL Server에서 사용하지 못하는지도 확인하였습니다.  

msinfo32 를 사용하여, 코어가 몇개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8코어 4개짜리에 하이퍼스레드를 사용하여, 64개 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MSSQL에서 확인해보면 CPU를 전부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elect * from sys.dm_os_schedulers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Status에 VISIBLE OFFLINE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 CPU를 전부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CPU가 있어도 사용을 못하니, 사람은 뽑았는데 일은 안시키고 가만히 두는거랑 똑같은 거죠. 그러므로 이것은 코어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여야 합니다.

코어 에디션은 ISO 파일 자체가 따로 있으며, 일반 엔터프라이즈 버전과 다릅니다. (정말..왜 이렇게 했을까요?)


관련 방법은 위의 블로그에 나와있으며, GUI를 이용한 방법이외에 방법이 있는 것으로 보이나 GUI를 통해서 설치 하는 것이 간편하고 깔끔하다고 생각됩니다.

내용은 오해에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원문 그대로 캡쳐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코어 에디션을 설치해야지 64코어 전부를 인식 가능하며, 엔터프라이즈는 40코어까지 밖에 인식이 안됩니다.

위의 블로그 글은 이러한 상황이 있으니,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읽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