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문제로 인한 백업실패
금일 점검작업 이후에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오픈 한 이후에 백업이 계속 실패하여 확인 결과 계정 문제임을 발견하였습니다.
㉠장애발생 내용 :
- SQL Server의 데이터베이스 Full / Transation 백업을 NAS서버에 받고 있음
- 점검 작업으로 인한 서버 재부팅 이후에 백업이 실패
㉡장애관려 로그
Windows Event Log
- 로그 이름 : 응용 프로그램
- 원본 : MSSQLSERVER
- 이벤트 ID : 18204
- 내용
BackupDiskFile::CreateMedia: 백업 장치 '네트워크 경로'이(가) create하지 못했습니다. 운영 체제 오류 = 1326(로그온 실패: 알 수 없는 사용자 이름이거나 암호가 틀립니다.).
- 로그 이름 : 응용 프로그램
- 원본 : MSSQLSERVER
- 이벤트 ID : 3041
- 내용
BACKUP에서 명령 BACKUP DATABASE DB명 을(를)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백업 응용 프로그램 로그를 확인하십시오.
SQL Server Job Log
- Windows Event 오류와 같은 메시지 출력하면서 Job스케줄러 실패
㉢ 원인
- NAS 서버의 계정정보(ID / PW)와 SQL Server Agent 계정정보가 서로 상의하여, 백업을 받지 못하고 있었음
- 현재 NAS와 SQL Server Agent에서 사용하는 계정의 패스워드를 변경 이후에 SQL Server Agent 계정 정보를 변경하지 않아준 것으로 판단됨 (추측)
㉣ 해결방안
- NAS 서버의 계정정보와 SQL Server Agent 계정정보를 서로 동일하게 구성하였음
- 하지만 현재 Live 중이므로, SQL Server Agent의 계정정보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 (계정 정보 변경 시 적용하려면 Agent가 재시작 되어야하므로...)
- NAS 서버의 계정정보를 SQL Server Agent의 계정정보와 동일하게 변경
- NAS는 AD계정을 사용하고, SQL Server Agent는 로컬 계정이므로, NAS의 AD계정 패스워드 정보를 변경하였음
- 문제 해결 하였음